모아치과 > 진료안내 > 진료과목안내
보철이란?
충치, 잇몸질환, 전신질환, 외상 등에 의하여 치아가 일부 상실되거나 전부 상실되어 치아의 고유 기능인 저작, 심미, 발음 등의 기능이 손상 되었을 때 인공적인 재료 등 을 이용하여 약해진 또는 상실된 기능을 회복시켜 주고 유지시켜 주는 치료입니다
입안에서 빼지 않는 경우(금니, 도자기치아)와 뺐다 끼웠다하는 보철(완전틀니, 부분틀니) 로 나눌 수 있습니다.
(1)금속관 : 힘이 많이 받는 어금니에 시술
(2)금속-도재관/ 완전도재관 : 아름다움이 중요시 되는 앞니에 시술
(3)부분틀니 : 이가 듬성듬성 남아 있을 때 시술 : 아름다움이 중요시 되는 앞니에 시술
(4)완전틀니 : 이가 하나도 없을 때 시술
1.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
신경 치료를 받는 치아는 가운데를 삭제한 후 안에 있는 신경을 제거하므로 전체적으로 치아 자체가 약해져 있습니다. 이런 경우 씹는 힘에 의해 치아가 부러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치아를 씌워주셔야 합니다.
2. 치아가 전체적으로 많이 손상되었거나 깨진 경우
이 경우 신경이 노출되었으면 신경 치료를 한 후에 치아를 씌워야 하고, 신경이 손상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시리실수 있고, 마모가 빨리 일어나거나 ,더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치아를 전체적으로 씌워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금이 간 치아
딱딱한 음식을 씹거나 충격을 받아 치아에 금이 가 있는 경우는 겉으로는 충치도 없고 멀쩡하지만 환자는 씹을 때 깜짝 놀랄 정도로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것은 씹을 때마다 금이 벌어져서 치아에 있는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엔 치아를 전체적으로 씌워서 더 이상 깨지지 않게 하는것이 우선입니다.
4. 형태 이상인 경우
앞니에서 형태 이상인 경우 보기에 나빠서 사회생활하기 꺼려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심리적인 측면에서 영향을 끼치므로 적당한 모양을 만들어 씌워주기도 합니다.
5. 치아를 상실한 경우
한 개에서 두세개의 치아가 상실된 경우에 보철을 합니다. 치아의 상실부위와 개수에 따라 금니등을 연결한 브릿지로 들어갈것인지 틀니로 들어갈것인지 ,또는 임플란트로 들어갈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1. 필요에 따라 마취합니다
2. 치아를 깎아 씌우기에 적당한 모양으로 깎습니다
3. 본을 뜨고 임시치아를 만들어 끼움니다
4. 보철이 나오면 이에 맞춰봄니다
5. 잘맞으면 끼웁니다
臾댁젣 臾몄꽌